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줄거리
🧊 1막: 어벤져스 이후의 세계
스티브 로저스(캡틴 아메리카)는 워싱턴 D.C.에 거주하며 S.H.I.E.L.D.에서 일하며 70년 동안 얼어붙었던 현대 생활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는 한때 알고 있던 세상보다 더 어둡고 비밀스러운 현재의 가치에 대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는 아침 달리기 중에 전직 낙하산 비행사(일명 팔콘)였던 샘 윌슨과 친구가 됩니다. 샘은 나중에 중요한 동맹이 됩니다.
해적으로부터 S.H.I.E.L.D. 선박을 구출하려는 임무를 수행하던 스티브는 나타샤 로마노프(블랙 위도우)가 선박의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부차적인 임무를 맡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스티브는 S.H.I.E.L.D.의 감독인 닉 퓨리에게 어둠 속에 갇혀 있는 것에 좌절합니다.
퓨리는 나중에 스티브에게 프로젝트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위협이 발생하기 전에 제거할 수 있는 감시 위성과 동기화된 세 개의 헬리캐리어입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글로벌 보안의 이름으로 선제적인 대량 학살입니다.
스티브는 이것에 대해 불편해합니다. "이것은 자유가 아닙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것은 두려움입니다."
🕵️♂️ 2막: 토끼굴 깊숙이
닉 퓨리는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감지하고 나타샤가 훔친 데이터를 해독하려 하지만 차단당합니다. 스티브에게 경고하러 가는 길에 무장한 남자들의 잔인하고 치밀하게 계획된 매복을 입고 의문의 복면을 쓴 인물인 윈터 솔저를 공격합니다.
퓨리는 간신히 탈출하여 중상을 입은 스티브의 아파트에 숨습니다. 기절하기 전에 스티브에게 말합니다: "아무도 믿지 마세요." 그는 암호화된 파일이 들어 있는 USB 드라이브를 스티브에게 줍니다.
병원에서 퓨리는 사망 선고를 받았습니다.
S.H.I.E.L.D. 관계자 알렉산더 피어스는 분노가 자신에게 한 말을 포기하지 않는 스티브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스티브는 도망자로 선언됩니다. 영화의 가장 유명한 장면 중 하나에서 그는 S.H.I.L.D. 파업 요원들로 가득 찬 엘리베이터에서 매복 공격을 당합니다. 싸움이 시작되기 전에 스티브는 침착하게 말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나가고 싶은 사람 있나요?"
스티브는 탈출하여 나타샤와 팀을 이루어 USB에 있는 내용을 밝혀냅니다.
그들은 데이터를 오래된 S.H.I.E.L.D. 벙커로 추적하다가 나치 과학자 아르님 졸라 박사의 디지털화된 의식이 담긴 비밀 지하 기지를 발견합니다. 그는 히드라가 수십 년 동안 S.H.I.L.D. 내부에서 비밀리에 성장해 왔으며, "질서"를 위해 세계가 기꺼이 자유를 포기하도록 혼란을 야기했다고 밝힙니다
스티브와 나타샤는 가까스로 미사일 공격을 피합니다.
🦅 3막: 새로운 동맹국, 오래된 적들
스티브와 나타샤는 오프그리드로 가서 자신의 오래된 "팔콘" 비행 장비를 공개하고 임무에 합류하는 샘 윌슨을 모집합니다.
그들은 재스퍼 시트웰이라는 S.H.I.E.L.D. 요원을 납치합니다. 재스퍼 시트웰은 졸라가 개발한 HYDRA의 새로운 알고리즘이 미래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목표로 한다고 밝힙니다. 스티븐 스트레인지, 브루스 배너 등의 이름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인사이트는 헬리캐리어를 사용하여 그들을 한꺼번에 제거할 것입니다.
하지만 시트웰은 매복 중에 윈터 솔저에 의해 살해당합니다.
거친 고속도로 싸움에서 스티브는 그와 싸우고 가면이 벗겨집니다: 윈터 솔저는 스티브의 어린 시절 절친인 버키 반스로, 제2차 세계대전 중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버키는 스티브를 알아보지 못합니다.
그들은 붙잡히지만 마리아 힐에 의해 구출됩니다. 그들은 닉 퓨리가 살아있는 비밀 벙커로 데려갑니다. 그는 비밀리에 일하기 위해 자신의 죽음을 위장했습니다. 그들은 헬리캐리어를 무효화할 바이러스를 업로드하여 S.H.I.E.L.D.와 HYDRA를 무너뜨릴 계획입니다.
⚔️ 4막: 최후의 전투
세 사람은 S.H.I.E.L.D. 본부에 잠입합니다. 스티브가 인터콤에서 영감을 주는 연설을 합니다.
"S.H.I.E.L.D.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무언가를 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충성스러운 S.H.I.E.L.D. 요원들이 HYDRA 요원들을 켭니다. 한편, 스티브, 샘, 나타샤는 헬리캐리어의 표적 시스템을 무효화하기 위해 분열합니다. 블랙 위도우는 하이드라를 폭로하기 위해 S.H.I.E.L.D.의 모든 비밀(그녀의 그늘진 과거 포함)을 인터넷에 업로드합니다.
스티브는 다시 버키를 다치게 하지 않으려고 버키와 정면으로 맞섭니다. 헬리콥터가 서로를 파괴하자 스티브는 반격을 거부합니다.
"너는 내 친구야." "너는 내 임무야." 버키가 대답합니다. "그럼 끝내. 내가 끝까지 너와 함께 있으니까."
갈등을 겪은 버키는 결국 스티브를 구해내고 사라집니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등장인물 스티브 로저스 나타샤 로마노프
- 스티브 로저스 / 캡틴 아메리카 (크리스 에반스): 영화의 핵심은 현대적이고 도덕적으로 회색인 세상에서 원칙 있고 용감하며 자신의 도덕적 나침반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 나타샤 로마노프 / 블랙 위도우 (스칼렛 요한슨): 멋지고 교활하며 복잡합니다. 그녀는 영화의 대부분에서 스티브의 파트너이며 더 취약한 면을 보여줍니다.
- 버키 반스 / 윈터 솔저 (세바스찬 스탠): 스티브의 가장 친한 친구로, 수년간의 세뇌와 극저온 동결 끝에 치명적인 암살자가 되었습니다.
- 샘 윌슨 / 팔콘 (앤서니 매키): 캡의 동맹이 되어 근거와 매력을 가져다주는 베테랑.
- 닉 퓨리(사무엘 L. 잭슨): 비밀이 분쟁의 대부분을 주도하는 S.H.I.E.L.D.의 감독.
- 알렉산더 피어스(로버트 레드포드): 고위 S.H.I.E.L.D. 관계자이자 비밀 히드라 리더입니다.
- 마리아 힐 (코비 스멀더스): 퓨리와 캡을 돕는 충성스러운 S.H.I.E.L.D. 요원.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흥행 성공
예산: 약 1억 7천만 달러
박스 오피스: 전 세계 7억 1,400만 달러 이상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액션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슈퍼히어로 영화라기보다는 정치 스릴러에 가깝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MCU가 다양한 장르를 탐색하면서도 여전히 번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MCU를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비하인드
루소 형제(앤서니와 조 루소)가 감독했으며, 당시 TV 코미디(체포 개발, 커뮤니티)로 가장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것이 그들의 액션 장르에서의 돌파구였습니다.
그들은 특히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엘리베이터 싸움 장면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실용적인 스턴트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세바스찬 스탠(겨울 병사)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유동적인 칼 안무를 소화하기 위해 실제 칼 싸움꾼과 함께 훈련했습니다.
이 대본은 1970년대 정치 스릴러 영화 '콘도르의 삼일', 특히 로버트 레드포드의 캐스팅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명대사
"줄 끝까지 여러분과 함께합니다.(I’m with you till the end of the line.)" – 스티브 투 버키(또는 그 반대). 이 대사는 두 사람의 깊은 유대감을 사로잡았기 때문에 상징적인 대사가 되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누구 나가고 싶은 사람 있나요?(Before we get started, does anyone want to get out?)" – 엘리베이터 싸움 장면에 등장한 스티브. 정말 차분하고 멋집니다.
"자유의 대가는 높습니다. 항상 그랬어요. 그리고 제가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대가입니다.(The price of freedom is high. It always has been)" – 스티브는 자신이 믿는 것을 지지합니다.
"당신의 업적은 인류에게 선물이 되었습니다. 당신은 세기를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한 번 더 해보세요.(Your work has been a gift to mankind. You've shaped the century. And I need you to do it one more time.)" – 피어스 투 더 윈터 솔저, 냉정하고 교묘하게.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떡밥
스티븐 스트레인지(닥터 스트레인지)는 영화가 개봉하기 몇 년 전인 이 영화에서 하이드라에 위협이 될 인물 목록에서 이름이 언급되었습니다!
펄프 픽션 고개를 끄덕입니다 : 닉 퓨리는 죽음을 가장하고 그의 묘비에는 "정의로운 사람의 길..."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사무엘 L. 잭슨이 암송한 펄프 픽션의 명언입니다.
크로스본 기원 힌트 : 브록 럼로우(프랭크 그릴로)는 영화에서 살아남아 불태워지고 결국 남북전쟁에서 크로스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