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이언맨2> 줄거리
프롤로그: 이반 반코의 복수 시작
러시아에서 물리학자 안톤 반코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 이반 반코(미키 루크)는 그의 아버지가 한때 하워드 스타크(토니 스타크의 아버지)와 함께 아크 원자로 기술을 개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하워드 스타크는 안톤을 반역죄로 고발했고, 결국 그는 망명하게 됩니다.
이제 분노와 질투로 가득 찬 이반은 자신만의 미니어처 아크 원자로와 전기 채찍을 만들어 토니 스타크에 대한 복수를 다짐합니다.
1막: 토니 스타크,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다
미국에서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자신을 아이언맨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전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아크 원자로의 팔라듐 코어(그를 살려주는)가 자신의 피를 독살하고 있기 때문에 비밀리에 고군분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니는 여전히 무모합니다:
그는 자신의 아이언맨 기술을 넘겨달라는 정부의 압력에 저항합니다.
그는 페퍼 포츠(기네스 팰트로)를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CEO로 임명합니다.
그는 나탈리 러시먼(스칼렛 요한슨)(비밀리에 블랙 위도우, 비밀리에 S.H.I.E.L.D. 요원)을 고용합니다.
그는 자신이 죽어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무책임하게 파티를 시작합니다.
한편, 무기 제조업체이자 스타크의 라이벌인 저스틴 해머(샘 록웰)는 그를 능가하려고 합니다.
2막: 휘플래시 어택 & 토니 스파이럴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토니는 포뮬러 원 경주에 참가하지만, 이반 반코는 휘플래시 갑옷을 입고 트랙에 나타나 토니를 공격합니다. 반코의 전동 채찍은 여러 대의 자동차를 파괴하지만, 토니는 휴대용 아이언맨 수트(마크 V)를 입고 그를 물리칩니다.
하지만 저스틴 해머는 반코의 잠재력을 보고 그를 감옥에서 탈출시켜 미군을 위한 아이언맨과 같은 드론을 만들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합니다.
한편, 토니의 혈액 독성은 악화되고 그는 죽음을 준비합니다. 우울한 그는 술에 취한 채 아이언맨 수트를 입고 거친 파티를 벌입니다.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인 제임스 "로디" 로즈 중령(돈 치들)은 토니의 수트 중 하나(마크 II)를 훔쳐 군대에 전달하고 해머는 이를 워 머신 갑옷으로 개조합니다.
3막: 토니가 새로운 원소를 발견하다
닉 퓨리(사무엘 L. 잭슨)가 도착하여 나탈리 러시먼이 실제로 S.H.I.E.L.D.에서 일하는 나타샤 로마노프(블랙 위도우)라는 사실을 밝힙니다. 그는 토니에게 그의 아버지 하워드 스타크가 수십 년 전에 자신에게 비밀 메시지를 남겼다고 말합니다.
토니는 단서를 해독하고 팔라듐을 대체하는 새로운 원소를 재발견합니다. 새로운 아크 원자로를 만들고 설치한 후 토니는 완전히 치유되어 싸울 준비가 됩니다.
파이널 배틀: 아이언맨 & 워 머신 대 위플래쉬
스타크 엑스포에서 저스틴 해머는 반코의 드론 군대와 로디의 개조된 워 머신 수트를 공개합니다. 하지만 반코는 이들을 원격으로 조종하며 관객을 공격합니다.
토니와 로디는 드론과 싸우기 위해 팀을 이루고, 블랙 위도우와 해피 호건은 반코를 막기 위해 해머의 시설에 잠입합니다.
마지막 대결에서 위플래쉬는 새로운 장갑 수트를 입고 등장하지만 아이언맨과 워 머신이 함께 싸우며 그를 물리칩니다. 죽기 전에 반코는 자폭 메커니즘을 활성화하여 드론과 자신을 파괴합니다.
에필로그 & 포스트크레딧 장면
토니와 페퍼가 마침내 키스하며 그들의 관계를 확인합니다.
닉 퓨리는 토니에게 어벤져스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그의 무모함 때문에 그를 컨설턴트로만 원합니다.
포스트 크레딧 장면: 콜슨 요원이 뉴멕시코에서 토르의 망치(몰니르)를 발견하고 토르를 놀립니다(2011).
영화 <아이언맨2> 등장인물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기네스 팰트로 스칼렛 요한슨
- 토니 스타크 / 아이언맨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 죽음과 책임을 다루는 천재 억만장자 플레이보이이자 슈퍼히어로.
- 페퍼 포츠(기네스 팰트로) - 토니의 충성스러운 조수이자 나중에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CEO.
- 나탈리 러시먼 / 블랙 위도우 (스칼렛 요한슨) - 스타크 인더스트리에서 잠복 중인 S.H.I.E.L.D. 요원.
- 제임스 "로디" 로즈 중령 / 워 머신 (돈 치들) - 워 머신 맨틀을 맡게 된 토니의 가장 친한 친구.
- 이반 반코 / 휘플러쉬 (미키 루크) - 토니에게 복수를 노리는 러시아 물리학자.
- 저스틴 해머(샘 록웰) - 스타크를 이기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라이벌 사업가.
- 닉 퓨리(사무엘 L. 잭슨) - S.H.I.E.L.D.의 디렉터로 토니를 어벤져스로 안내합니다.
영화 <아이언맨2> 흥행 평가
예산: 1억 7천만 달러에서 2억 달러 / 박스 오피스: 전 세계 6억 2,390만 달러 / 오프닝 위크엔드(미국): 1억 2,810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첫 번째 영화만큼 호평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엇갈린 평가에도 불구하고 아이언맨 2는 MCU의 인기가 높아짐을 증명하며 큰 재정적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2> 비하인드
미키 루크의 메소드 연기 – 루크는 자신의 역할에 코카투를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러시아 문화를 연구하여 그의 캐릭터를 더욱 진정성 있게 만들었습니다.
샘 록웰은 아이언맨을 연기할 뻔했습니다 –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캐스팅되기 전, 록웰은 토니 스타크의 경쟁자였지만 나중에 저스틴 해머 역을 맡게 되었습니다.
로디의 재캐스팅 – 돈 치들은 급여 분쟁으로 인해 테렌스 하워드를 아이언맨(2008)에서 교체했습니다.
스칼렛 요한슨, 에밀리 블런트를 대신하다 – 에밀리 블런트는 원래 블랙 위도우 역으로 캐스팅되었으나, 스케줄 갈등으로 인해 하차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2> 꼭 봐야하는 이유 블랙 위도우 첫 등장
블랙 위도우 소개 – 스칼렛 요한슨의 나타샤 로마노프 데뷔작.
MCU 확장 – S.H.I.E.L.D. 및 어벤져스(2012)와의 연결 심화.
워 머신의 첫 등장 – 로디는 공식적으로 슈퍼히어로가 되었습니다.
더 많은 액션과 유머 – 아이언맨의 수트 진화, 모나코 전투, 드론 전투가 하이라이트였습니다.
아이언맨 2는 첫 번째 영화만큼 획기적이지는 않았지만 MCU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악당과 페이스가 약하더라도 유머, 액션, 새로운 캐릭터가 재미있게 만들었습니다.